코로나19와 사랑의열매

사랑의열매는 코로나 펜데믹 상황에서도 다양한 소통과 관계, 연결을 통해 보다 나은 환경을 지원하고, 치유와 회복의 손길을 나누었습니다.

코로나 특별모금

모금 1,084억 원

지원 1,143억 원

코로나19지원 5대방향

하나,
사회복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기준과 순위를 정하였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현장의 어려움과 지원 사각지대를 파악하기 위해 사회복지 기관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주요 사회복지 협회·단체들과의 간담회를 진행하였고, 사랑의열매 중앙회 및 전국 17개 시·도 지회 배분분과위원회를 통해 지원에 대한 기준과 순위를 설정하였습니다.

둘,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신속하게 지원하였습니다.

긴급성을 다투는 감염병 대응 상황을 감안하여 사랑의열매는 모아진 성금을 필요한 곳으로 신속하게 지원하고자 하였습니다. 지원절차 및 서류간소화·실시간 온라인 심의 등의 노력을 통해 기존 9개월의 배분소요 기간을 25일로 줄여 하루라도 더 빨리 현장의 어려움이 해소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셋,
배분대상과 범위를 확장하여 도움이 필요한 모든 곳에 지원하였습니다.

코로나19는 전 국민에게 심각한 여파를 끼친 사회적 재난으로 이러한 전국적인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지역과 주민, 관련종사자 대상 지원 및 코로나 예방, 관리, 확산 방지 등을 위한 기초지원 등 기존 사랑의열매가 지원해오던 사회복지서비스 중심의 사업영역과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개인지원한도를 확대하는 등 탄력적이고 다각적인 지원을 진행하였습니다.

넷,
민간 네트워크를 통해 위기상황을 함께 극복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사랑의열매는 유관 정부부처와 전국재해구호협회, 대한적십자사 등 주요 모금단체간 기부금 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지자체 및 모금기관별 지원 현황을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배분을 할 수 있도록 복지 유관단체 간담회를 개최하고, 사회복지분야 단체들의 코로나19 대책위원회에 참여하는 등 국가적인 재난상황에서 중복, 누락없이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였습니다.

다섯,
소중한 성금이 올바르게 쓰일 수 있도록 투명하게 관리하고 운영하였습니다.

사랑의열매는 홈페이지, SNS 등 실시간으로 모금과 지원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더 많은 참여를 이끌어냈습니다. 또한, 사랑의열매의 공정한 배분사업 평가·관리 시스템을 통해 지원된 성금이 올바르게 사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코로나 이후를 대비하는 사랑의열매 “사회백신 프로젝트”

코로나19는 우리 삶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복지영역에서도 복지서비스와 복지 활동의 기반인 “대면과 접촉”의 제한으로 기존에 해오던 여러 가지 일들이 도전을 받게 되었습니다. 복지현장의 수고와 노력으로 긴급한 상황 해결뿐 아니라 여러 가지 대안적 활동과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사랑의열매는 코로나19에 대한 대비와 그 이후 이에 준하는 사회재난이 발생했을 때 유사한 시행착오를 겪지 않기 위해 사회복지 영역의 전문가들과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문제점을 발 빠르게 점검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복지 서비스 전환과 인프라 구축을 통해 코로나19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재난 상황에서 지역사회가 원할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사회백신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지원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주제1 : 돌봄

돌봄 공백 대응을 위한
돌봄 서비스 개선 및 지원

주제2 : 건강

신체 건강 및 우울ㆍ고립감 등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 지원

주제3 : 교육

복지서비스 및 활동 대체 혹은 개발을 위한
디지털 역량 증진 및 교육격차 해소 등을 위한 지원

주제4 : 고용

취약계층의 일감 감소 및 실업 대응을 위한
교육 및 일자리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