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문화 확산

사랑의열매는 지역사회 나눔생태계를 육성하여 작은 나눔으로 만드는 큰 변화를 꿈꾸며 나눔의 참여를 확대해갑니다.

2020년 모금내역

모금액 8,461억 원

개인기부자 972,583명

법인기부자 45,968기관

개인 기부

사랑의열매가 만들어가는 따뜻한 변화는 같은 마음으로 함께 해주시는 수많은 기부자님들이 있기에 가능합니다.
2020년에도 972,583명의 소중한 분들이 함께 변화를 만들었습니다.

착한가게 (34,362개)

착한가게

‘착한가게’는 자영업에 종사하며 매출액의 일정액을 기부하여 나눔을 실천하는 가게입니다. 2005년부터 시작된 착한가게 캠페인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2020년에 전국 3만 4천여 곳의 가게가 나눔에 동참하며 희망을 이어주셨습니다. 규모와 종류는 다르지만 나눔을 실천하는 착한가게가 늘어날수록 우리 사회는 더 밝고 행복해질 것입니다.

착한가정 (2,975가정)

착한가정

‘착한가정’은 가족 구성원이 함께 매달 정기적으로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는 나눔참여 프로그램입니다.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 반려견 다온이와 함께 가입한 노라조 조빈 등 전국의 2,975 가정이 함께해주셨습니다. 가족의 이름으로 마음을 나누고 싶은 분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착한일터 (190,179명)

착한일터

‘착한일터’는 매월 급여에서 일정 금액을 기부하는 임직원 참여 나눔프로그램으로 직장 내 전 직원 단위부터 소모임 단위의 참여까지 많은 분들이 다양한 형태로 나눔을 실천 하고 있습니다. TK엘리베이터, 부산의료원, 광주은행, SK하이닉스, 현대위아 등 전국 1,500여 개 기업의 임직원들이 이웃에 사랑을 전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개인 일시기부

개인 일시기부

나눔은 여유 있는 사람만 하는 거창한 일이 아닙니다. 2020년에도 사랑의열매에는 이름을 드러내지 않은 수많은 기부자분들이 다양한 방법을 통해 나눔을 실천해주셨습니다. 결혼이나 첫돌 등 특별한 순간에 나눔을 실천하는 기념일 기부, ARS와 문자를 활용한 기부, 사랑의열매 홈페이지와 카카오 ‘같이가치’를 통한 온라인 기부 등으로 함께해 주셨습니다.

나눔리더 (2,383명)

나눔리더

나눔리더는 연간 100만원 이상을 기부하거나 약정한 개인기부자들로 지역사회의 나눔 문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돌잔치 대신 아이에게 나눔을 가르쳐준 부모, 한 번뿐인 생애 첫 월급을 기부한 공무원, 구독자들과 함께 나눔을 실천한 유튜버 등 나눔을 통해 우리 사회의 희망을 밝히고자 하는 많은 분들이 2020년에도 나눔리더로 함께해주셨습니다.

나눔리더스클럽 (177개)

나눔리더스클럽

나눔리더스클럽은 다양한 모임과 단체의 이름으로 3년 내 1,000만 원 이상을 기부 또는 약정하여 나눔을 실천하는 아름다운 모임입니다. 팬클럽, 동호회, 동창회 등 전국 177개 의 모임이 나눔리더스클럽으로 함께하고 있습니다. 사랑의열매 나눔리더스클럽인 대한 민국 대표 ‘몸짱 경찰관’들은 2018년부터 달력 판매 수익금을 사랑의열매에 꾸준히 기부 하며 나눔문화 확산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아너 소사이어티 (2,511명)

착한일터

아너 소사이어티(Honor Society)는 1억 원 이상 일시기부 또는 5년간 약정기부를 한 고액기부자들의 모임으로 다양한 연령층과 직업, 지역으로 널리 퍼져,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256명이 정성어린 나눔을 실천하며 새로운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으로 가입 하였습니다. 배우 김영철씨가 코로나19로 힘든 이웃을 돕기 위해 1억 원을 기부하며 아너 소사이어티의 2,500호 회원이 되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을 위한 기존 아너 회원들의 나눔 참여도 이어졌습니다. 이준용 DL 명예회장이 20억 원, 권오록 전 서울 은평구청장이 5억 원을 기부하는 등 국가적 위기극복을 위한 많은 아너 회원들의 마음이 모여 이웃들에게 따뜻한 위로 를 전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형 기부자 맞춤기금 (9호)

착한일터

기부자 맞춤기금은 재단을 운영하는 것과 유사하게 기부자의 의사를 반영해 기금을 관리하고 지원 사업을 운영하는 기금사업으로 많은 분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현대정밀 오춘길 회장이 아동청소년 장학금 지원 및 복지사업에 30억 원을 기부 하며 8호 기부자가 되었고, 배틀그라운드로 유명한 블루홀 김강석 전 대표가 청년 인재 양성을 위해 10억 원을 기부하며 9호 기부자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