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문화 확산

사랑의열매는 지역사회 나눔생태계를 육성하여 작은 나눔으로 만드는 큰 변화를 꿈꾸며 나눔의 참여를 확대해갑니다.

2020년 모금내역

모금액 8,461억 원

개인기부자 972,583명

법인기부자 45,968기관

2020 모두다 토론회

2020 모두다 토론회

희망2021나눔캠페인의 기부금을 어떻게 나눌지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자 ‘2020 모두다 토론회’가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6명의 각 분야 전문가가 패널로 참석했고, 기부자·사회복지유관기관·사회적경제 및 시민사회단체 등 나눔에 관심있는 시민들이 온라인 생중계에 함께 했습니다. 먼저 2019년 열린 제1회 모두다 토론회에서 시민 200여명의 제안이 어떻게 사업에 반영되었는지 보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총 81개 시민제안을 사랑의열매 지속가능발전목표(C-SDGs)로 재분류한 결과 총 4,000억원이 시민제안에 근거해 배분되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설문조사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했고, 청소년을 포함해 2020명의 시민이 응답해주었습니다. 사랑의열매는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2021년도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반영할 예정입니다.

더 안전한 사회를 위한
문제정의 워크숍

기업사회공헌

2020년 8월 사랑의열매와 카카오임팩트100UP이 함께한 ‘더 안전한 사회를 위한 문제정의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워크숍은 5가지 주제로⦁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복지 전환 ⦁돌봄 공백의 공동체적 해결 ⦁코로나19 지속상황에서 심리·정서 고립 완화 ⦁새롭게 드러나는 교육 격차 해소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중간지원조직 지원방식의 변화로 진행되었습니다. 다양한 복지현장에서 활동하는 참가자들은 코로나19의 대응경험을 나누고, 이전과는 다른 상황에서 야기되는 복지문제의 원인을 당자사 중심에서 파악하며 문제정의문을 48개를 도출했습니다.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사랑의열매는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고민하며 새로운 사회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논의와 협력의 장을 만드는데 적극적으로 앞장 설 것입니다.

웹진CCK발간

기업사회공헌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이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가운데, 사랑의열매는 국내 민간지원재단의 사례를 공유하는 웹진을 제작하여 글로벌 파트너 네트워크에 공유하였습니다. 코로나19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해외 비영리기관에 경험과 솔루션 공유하는 목적으로 기획된 CCK 웹진은 전례 없는 대유행의 시기에 한국은 어떻게 섹터 지도자들과 지역사회의 협업을 끌어내며 대응하였는지 교훈을 공유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동남아시아 식량안보
사업 지원

기업사회공헌

사랑의열매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남아 파트너 국가들에 대해 아시아 지역의 리딩 민간기관으로서 UWW의 지원금과 더해 시너지를 이뤄 동참하였습니다. 이 소식은 글로벌 네트워크 모두에게 대유행과 같이 어려운 시기에 함께 연대함의 소중함에 대해 일깨워주었습니다. 동남아시아 3개국(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5,000가구에 가정배달 식사와 기초위생용품 지급 등 코로나19로 인한 식품 안전을 해소하는 사업으로 대중매체 및 소셜미디어를 통한 코로나19 교육 캠페인을 통해 지역사회 탄력성을 증대하고자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