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특별모금

코로나19 특별모금행사사진
코로나19 특별모금행사사진

코로나19 특별모금

사랑의열매는 2020년 2월, 코로나19 긴급지원사업을 시작으로 배분협력기관을 통해 관련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코로나19 성금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시급하고 도움이 필요한 모든 곳에 전달하였습니다.

#함께극복,
힘내라! 대한민국 나눔캠페인

코로나19 특별모금행사사진

힘든 상황에 놓인 이웃을 위한
사랑의열매 코로나19 피해지원

코로나19 지원현장으로 보내주신 성금은 이렇게 쓰였습니다.

의료진 및 확진 격리자,
자원봉사자 지원
방호복, 식사·간식·건강식품지원


방역 및 위생관리
마스크, 손소독제, 체온계,
열감지카메라, 공간방역 지원


복지서비스 공백 지원
돌봄 대체 인력, 활동지원,
생활시설 확진자 임시 거처 등 지원


어려운 계층 생계지원
위기가정 생계비 및 대상자 맞춤형
식료품, 생필품 키트 지원

복지서비스 공백 지원

기관명 :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

독거어르신 우울증 예방을 위한 반려로봇 활용 언택트 케어

“어르신, 안녕히 주무셨어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사회적 관계망이 축소되며 독거어르신들의 삶의 질이 더욱 악화되었고 코로나19로 외부와 접촉이 단절되며 코로나블루(우울증)가 심화되었습니다. 심리적인 공백에 대한 서비스가 미흡하여 개별 방문 돌봄의 역할과 필요성이 높아졌습니다. 고정적으로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대체하고 독거 어르신의 우울 감소, 치매예방, 인지기능 향상을 목표로 언택트 서비스 확대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서울시 소재 15개의 노인종합복지관의 어르신들에게 반려로봇을 지원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느끼게 되는 우울감과 외로움을 감소시켰습니다. 반려로봇은 말벗의 역할과 더불어 인지, 안전, 치매예방 서비스 등을 지원하여 언택트 돌봄서비스를 지원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참여 어르신의 반려로봇 활용도를 확인하고 있으며 사용률은 80%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약 복용, 퀴즈, 쓰다듬기 등 지속해서 사용 통계 수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은 손자, 손녀가 생긴 것 같다며 좋아하셨고, 담당자들도 어르신들의 표정이 밝아지셨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뉴노멀 시대에 맞는 반려로봇 기반 돌봄 서비스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복지서비스 공백 지원

기관명 :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

코로나19 대응 온라인 복지서비스 지원사업

“고립감 해소를 위한 정서적 거리 줄이기”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위주로 서비스를 운영하던 사회복지시설의 서비스 지원이 일시적으로 중단되었고, 이로 인해 고립감을 느끼는 시설 이용자, 거주자에게 실시간 온라인 쌍방향 소통으로 서비스를 전환하여 지원함으로써 팬데믹 상황에서 발생하는 고립감을 극복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온라인상에서 이용자와 강사 혹은 직원이 쌍방으로 소통하며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정보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온라인상에서 주기적으로 이용자가 만나 서로 소통하고 직원도 모임에 참여하며 활성화를 유도하였습니다. 온라인 학습지도를 통하여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문제집 풀이를 하고 학습봉사자에게 사진을 전송하면 학습봉사자가 내용 취합 및 온라인으로 첨삭을 지도하였습니다. 또한 온라인상에서 봉사자와 이용자가 쌍방 소통하며 공기정화식물 키트 만들기, 악기 연주, 종이접기, 요가 등 문화 프로그램을 체험하였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코로나로 인해 중단됐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비대면 서비스 및 소통에 대한 노하우가 생겨 이후에도 사업 운영을 지속하겠다는 시설 및 봉사단이 있었습니다. 대상자들은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 발생했던 고립감을 해소하고 생활의 활력을 되찾았고, 시설에 방문하지 않고도 시설에 소속된 느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비대면 서비스의 장점인 장소에 구애받지않는 편리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져 팬데믹 이후에도 전통적인 대면 서비스의 대안으로 비대면 서비스가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서비스 초기에는 접속, 운영 등에 다소 어려움이 있어 앞으로도 비대면 서비스 이용을 위한 인프라 및 기본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 할 예정입니다.